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소장 홍석우)가 민물고기 양식품종으로 인기가 높은 무지개송어 치어 11만 마리와 산천어 치어 1만 마리를 3월 한 달 동안 희망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유상분양을 실시한다.

이번에 분양하는 무지개송어와 산천어 치어는 지난해 11월부터 인공채란과 부화를 시작해 경기도해양수산연구소에서 철저하게 3개월 이상 관리한 5~7cm(2.5g내외) 크기의 우량치어다. 가격은 무지개 송어(전암컷) 치어는 마리당 250 원, 무지개 송어(일반란) 치어는 마리당 170 원, 산천어 치어는 250 원이다.

무지개송어와 산천어는 연어목 연어과에 속하는 냉수성 어종으로 산란시기는 11~12월이며, 겨울철 낚시와 지역축제에 각광을 받고 있다. 다른 양식어종에 비해 성장속도가 빠르고, 담백하고 쫄깃한 육질 때문에 상품성도 높아 양식어가 인기 소득원이기도 하다.

홍석우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철저한 수질관리와 질병 관리를 통해 건강하고 우수한 품질의 치어를 공급하고 있다.”며 “저렴하고 안정적인 공급으로 양식어가 소득증대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치어 분양을 원하는 양식어가는 3월 2일부터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fish.gg.go.kr)로 신청하면 된다. 연구소는 신청자 모두가 골고루 분양을 받을 수 있도록 분양 양을 결정할 계획이다. 산천어 치어는 도내에서 경기도 해양수산연구소에서만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