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남해안 고소득 품종인 ‘새꼬막’을 경기 연안 갯벌에서 양식하는 데에 성공했다. 경기 연안에서 새꼬막 양식 시험이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소장 김동수)는 지난해 5월 전남지역에서 2g 내외의 어린 새꼬막 6톤을 들여와 화성시 제부도 갯벌에 살포하고 ‘새꼬막 양식 시험연구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지난 4월 7일 약 1년 간 키운 새꼬막을 채취해 조사한 결과 생존율과 성장이 양호했다고 밝혔다.

최종 조사 결과 생존율은 66%였으며 평균 무게는 9.9g이었다. 연구소에 따르면 새꼬막 주산지인 전남 지역의 종패 생존율은 평균 50% 정도이며, 무게는 1년 양식했을 때 평균 9.5g 수준이다.

연구소는 올해 2년 차 새꼬막 시험양식을 통해 최적 생장조건을 찾고, 구체적인 양식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며 검증을 거쳐 도내 어가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소는 경기 연안의 새꼬막 생존율이 양호하고, 고부가가치 품종인 만큼 앞으로 경기 연안의 새로운 양식품종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국내 새꼬막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전국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고, 특히 남해안에 생산량의 90%가 집중되어 있다.”며 “경기 연안을 새로운 양식 생산지로 개발하여 생산지 편중으로 인한 생산량 정체 문제를 해소하고 새꼬막 자원회복과 생산량 증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새꼬막은 서해와 남해 갯벌 조간대에서부터 수심 10m 전후부터 조하대까지 분포해 5cm 전후로 성장하며, 성장이 빠르고 채취가 쉬우면서도 바지락에 비해 가격이 2배가량 높은 고부가가치 품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