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백화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진규라고 합니다.

백화점내 분수를 활용하여 현재 수족관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자갈 밑에 여과기를 설치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5cm 가량되는 비단잉어를 15마리를 방사하여 관성어로 고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달 전에 집단폐사하여 이번에 다시 15마리가량 방사하였는데 7/17(수)과 7/18(목)에 각각 1마리씩

폐사하여 원인이 무었인지 궁금하여 질의합니다.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직접 전화하여 구두로 예기들은바 수족관 수량 20㎥당 20~30cm 가량의 비단잉어의

적정한 활동영역은 6~7마리 정도라 말씀하셨고 암모니아성질소와 아질산성질소를 제거하는 여과기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비단잉어가 안전하게 폐사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답변부탁드립니다.

<질의 내용>

1. 비단잉어 생존환경? (수심, 넓이 등등 포함)

2. 암모니아성질소, 아질산성질소의 제거되는 과정과 필요한 설비? (질산화시키는데 관여하는 미생물명 포함)

3. 비단잉어가 생존할 수 있는 암모니아성질소, 아질산성질소의 농도범위?

4. 질산화되어 최종 질산성질소의 농도는 비단잉어의 독이 되지 않는지?, 독이 된다면 농도 범위는?

독이 안된다면 무한정 지속적으로 질산성질소의 농도가 높아져도 상관없는지?

5. 수족관 물갈이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예: 주1회), 물갈이할 때 수족관 수량의 몇 %를 물갈이해야 하는지?

6. 수족관 내 물이 비단잉어가 살 수 있는 정도를 알기 위해 수질분석을 의뢰할 경우 수질분석항목은 어떤것을

분석해야하는지?

7. 수질분석의뢰시 관련기관은 어딘지?

8. 최종적으로 제가 위 사항을 쓴 내용을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는 어떠한 내용이라도 추가하시어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