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관

골격계

어류의 생식은 암컷과 수컷이 다른 암수딴몸이 대부분이지만 암수가 같은 암수한몸, 그리고 암수가 수정이라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독으로 개체를 만드는 단성 생식이 있다.

생식 기관은 암컷은 알(egg), 수컷은 정자(spermatozoan)를 만들어 내는데, 이 기관을 생식소(gonard)라 한다. 따라서, 알이 들어 있는 생식소를 난소(ovary), 정자가 들어 있는 생식소를 정소(testis)라 한다. 원구류의 생식소는 가늘고 긴 한 개의 기관이 체강(body cavity)) 의 등 쪽 벽에 붙어 있으나 연골 어류와 경골 어류는 체강 등 쪽의 중앙에 한 쌍의 있는 것이 보통이다.

암수한몸의 대표적인 종은 주로 원구류에서 볼 수 있으며, 단성 생식형은 간혹 열대어에서 볼수있다. 어류가 개체를 출생하는 방법에는 크게 태생(viviparity), 난생(oviparity), 반태생(ovi-ovoviviparity), 난태생(ovoviviparity)으로 구분된다. 대부분의 경골 어류가 난생을 하는데 난생은 암컷과 수컷이 수중에 각각 난자와 정자를 방출하여 체외 수정(external fertilization)을 통하여 수정된 알이 부화 기간(incubation period)동안 수중에서 보내는 생식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