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 2007년 1월 19일
대상 : 도내 희망 양식어가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는 관내 민물고기 양식장에서 생산되는 철갑상어, 뱀장어, 자라, 송어, 틸라피아, 황복 등 경제성 있는 양식 민물고기에 대하여 말라카이트그린과 항생제 9종이 미국 FDA 기준이하로 검출되지 않는 싱싱하고 안전한 무공해 민물고기『-10 G․ G Fish』 생산 판매 구축사업을 추진합니다.

※ 항생제(9종) : 니트로푸란계, 설파디미딘, 클로람페니콜, 스피라마이신, 엔로풀록사신, 옥소린산, 옥시테트라싸이클린, 시프록사신, 플루메퀸

또한 소비자가 말라카이트그린과 항생물질이 미국 FDA 기준 이상 발견시 소비자에게 최대 1억원까지 보상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지난해에 중국 및 국내산 어류에서 발암의심물질인 말라카이트그린 성분이 검출된 이후 양식 민물고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물고기병원 개설과 더불어 전문인력을 확보하였으며

관내 주요 양식장 10개소를 선정하여 생산·출하 전 과정에 위해물질 검사 체계를 구축하고 종묘입식에서 식용어 양성까지 수질분석과 질병관리에 관하여 방문 기술지도와 위생관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위해물질에 대하여는 식품공전, 수산물 안전성조사, 수산용 의약품 등 안전사용 기준을 적용하여 관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정 양식장에 대하여는 경기도 무공해 민물고기 인증마크인 『-10 G․ G Fish』브랜드를 부여하여 부가가치를 높혀 양식어가의 소득을 증대할 수 있도록 특별관리 하게 됩니다.

현재 무공해 민물고기『-10 G․ G Fish』 생산 양식장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동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양식어가에서는 2007. 1. 19(금)까지 관할 시·군 수산담당 부서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